조카녀석 개발자 만들기 프로젝트

4. 3개월 동안 공부해 볼것

dextto™ 2022. 6. 25. 21:25

지난 번에 A에게 중/장기 목표를 세워보라고 했는데, A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보기를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대학생활은 누가 옆에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로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찾아서 보충해야 하지요. 말하자면 스스로 학습법을 깨우쳐야 한다는 말이지요. 사실 이 부분은 사회에서도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업무의 대부분은 정답이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정답을 찾아나가는 요령(?)을 익혀야 합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이라도 하는, 자신이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깨우치고 모르는 것을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A의 멘토로서 스르로 깨우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넌지시 중요한 걸 짚어 주는게 제 역할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3개월 동안 뭘 할지를 추천해 주고 싶었습니다. 여기서 3개월이라고 못박은 이유는 A의 과 동기(3학년)가 제대할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A와 몇몇 친구들과 함께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앞서 이야기했듯이 A는 이제 파이썬 언어 하나 (C는 군대가기전 수업을 들었는데 다 까먹었답니다;;) 알고 있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협업할 수준이 되려면 백엔드 프레임워크를 공부하기 전에 데이터베이스부터 다룰 줄 알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백엔드 개발자의 기본 소양이니까요. 데이터베이스를 학부 과정에서 배우는 이론과 함께 공부하면 좋겠지만 실무 내용부터 먼저 배워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SQL로 직접 데이터를 다뤄보는 경험을 한 후 이론을 공부하면 더 잘 이해할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종류는 특정 벤더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무난하게 많이 쓰이는 MySQL을 공부하기로 정했습니다. 추천할 만한 책이 있나 잠깐 검색해 보니 "이것이 MySQL이다"라는 괜찮아 보입니다. 목차에는 트랜잭션 내용이 없기는 한데, 기본서라서 그런가 봅니다. 트랜잭션은 다른 자료로 공부하기로 합니다. 저자의 무료 동영상 강의가 있는 것도 매력이군요. 개앞맵시에도 추천되어 있군요!

 


일단 SQL 문법은 길게 공부할 만한 것은 아닌것 같아, 1개월 반만에 끝내기로 합니다. 그리고 하나만 공부하면 지겹우니까 기존에 하고 있던 알고리즘 공부는 꾸준히 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투자하던 시간을 줄여야 겠지요.

반응형

'조카녀석 개발자 만들기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개발자 테크트리와 TIL  (0) 2022.07.29
3. 학점관리  (0) 2022.06.19
2. 학부 커리큘럼  (0) 2022.06.05
1. 계기  (2) 2022.03.16